MR

MR(MEDICAL REPRESENTATIVE)은 각 제약사를 대표하여 자사 의약품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자를 '의약품 정보담당자'를 말합니다

MR의 역할

MR(MEDICAL REPRESENTATIVE)은 의약 관련 정보의 습득과 함께 자사 제품과 경쟁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며, 영업 활동의 프로그램을 만들고 방문계획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경영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 스킬의 축적 등 중장기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수행과 전문 지식의 습득 및 이를 기반으로 한 경험적인 노하우가 축적되어야 하고, 예산의 수립 및 회사의 PROMOTION(MEDICAL & SALES PROMOTION) 정책을 이해하고 수행해야 합니다.

MR 인증교육

MR인증교육은 MR에게 반드시 필요한 약제약리학, 질병치료학, 영업직무 등과 같은 전문지식을 온라인을 통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MR인증교육은 총 4개 영역(약제약리학, 질병치료학, 영업마케팅, 비즈니스 BASIC)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 약제약리학 : 의약품개론, 약리학의 이해, 약물치료학, 약제학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질병치료학 : 질환 중심의 내용으로 구분되어져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질환학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영업마케팅 : 마케팅의 이해, 의약품 마케팅 일반, 의약품 세일즈, 의약품 협상 스킬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MR인증교육(온라인) 체계

MR인증교육(온라인) 과정은 4개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마지막 단계까지 이수후, MR인증시험(오프라인)을 볼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단계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기간
1단계 약제/약리 1단계 의약품개론 1개월
질병/치료 1단계

인체의 구조 및 작용, 순환기계, 호흡기계

2단계 약제/약리 2단계 약리학의 이해 1개월
질병/치료 2단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신경계(정신질환)
영업/마케팅 2단계 셀링스킬 (Selling Skill)
3단계 약제/약리 3단계 약물 치료학 1개월
질병/치료 3단계 근골격질환, 종양질환, 면역질환
영업/마케팅 3단계 지역관리 (Territory Management)
4단계 약제/약리 4단계 약제학
1개월
질병/치료 4단계

혈액, 비뇨생식기계, 피부, 안과, 소아과 등

영업/마케팅 4단계 영업사원이 알아야할 기초 CRA/RA

MR인증교육(온라인) 수료조건

1. 각 단계 학습기간 내 모든 과정을 학습 완료하고, 수료 기준(진도율 100%, 평가 60점 이상)에 충족해야 합니다.
2. 각 과정 모두 진도율 100% 달성 후, 시험 60점 이상 득점 시 수료 가능합니다.
3. 진도율 100%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총괄평가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4. 수료처리는 각 과정의 학습기간이 종료 된 후 3~5일 이내 처리되며, "나의 학습실"에서 수료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수료한 모든 과정은 "나의 학습실"에서 1년동안 무상으로 복습이 가능합니다.

MR인증제도

MR인증제도는 한국제약협회가 지정한 MR인증교육(온라인) 수료를 전제로 하며, 제약사 MR의 평생 교육을 목표로 합니다.
MR인증시험(오프라인)은 MR교육을 통해 얻은 공통의 기초 학술 및 실무교육 등 MR의 역할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을 필기시험을 통해 확인하는 것입니다